[업로드 튜토리얼] #03-2 스트리밍 - wmv → wma :: 2009. 12. 29. 17:34

파일을 직접 다운 받으신 분들은 알겠지만 온센에서는 라디오를 wmv파일로 제공합니다.
영상 파일이긴 하지만 정지영상이라서 영상을 볼 필요 없이
그냥 소리만 추출해서 들으면 되죠.

이전편에서 얘기했던 dbPowerAMP로도 wmv를 wma로 만들수 있지만
그건 인코딩이고, 원본 소리를 추출하는게 아니기때문에
원본보다 음질이 안좋아집니다.
그리고 개당 1분정도 걸려서 시간도 걸리고요.

여기서는 좀더 빠른 방법으로 원본 소리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우선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윈도우즈 미디어 인코더 9 시리즈 한글버전을 다운 받고 설치합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info.aspx?na=22&p=4&SrcDisplayLang=ko&SrcCategoryId=4&SrcFamilyId=&u=%2fdownloads%2fdetails.aspx%3fFamilyID%3d5691ba02-e496-465a-bba9-b2f1182cdf24%26DisplayLang%3dko
(비스타나 윈도7은 일단 지원한다고 써있지는 않지만, 지원할지 안할지 모르겠네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Windows Media → 유틸리티 → Windows Media 스트림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1. 왼쪽에 원본 추가를 클릭한 뒤 wmv 파일을 불러옵시다.



2. 불러온 파일에서 "+" 부분을 클릭합시다. 그러면 파일의 구성이 나올겁니다.



3. 저기에서 오디오를 선택하고 추가를 눌러주세요.



4. 이제 오른쪽에 파일 만들기를 클릭한 뒤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 출력파일 목록으로 들어갈겁니다. 파일이름은 원본추가할때 미리 복사한 뒤에 붙여넣는게 좋겠죠?

 

5. 비록 시간이 얼마 안걸린다고 해도 파일 하나하나 작업하면 너무 번거로우니 파일을 여러개 불러와서 위와 같은 작업을 반복해 목록에 파일을 넣어줍시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시작을 눌러주세요.



6. 이러면 wma파일 추출을 시작합니다. 인코딩하는게 아니라 파일 내용 그 자체를 추출하는 것이므로 파일 하나당 몇초 안걸립니다.



7. 추출 작업이 끝나면 원본이 있는 폴더에 추출된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센은 원본 파일이 32 Kbps라서 저렇게만 해도 대개 10MB 이하로 내려갑니다.
그러니 인코딩보다 저 방법이 좀더 효율적이고 빠르죠.

다음편에서는 인코딩을 해도 10MB가 넘는 파일들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